본문 바로가기
ETC./기타

기타 ) AutoLayOut을 StoryBoard VS Code 머가 날까?

by 후르륵짭짭 2020. 12.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후르륵짭짭 입니다.

저는 평소에 AutoLayOut을 StoryBoard로 개발했었는데,

이번에 호기심으로 AutoLayOut을 Code로 간단한 개발을 해봤습니다.

 

www.youtube.com/playlist?list=PL0dzCUj1L5JHdeOlzJtp5zlsdrliJTC7F

 

Auto Layout

 

www.youtube.com

 

이 강의를 보고 한번 따라 해봤는데, 확실히 Code로 AutoLayOut을 구현할 때와 StoryBoard로 AutoLayout을 구현 할 때

서로의 장단점이 명확하다는 것을 느켰습니다.

 

StoryBoard 장점 :

1. 무엇 보다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직관적이다는 것이다! 

 - 어떻게 View가 구성되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2. 코드 길이가 짧아 진다.

 - 지금 까지 내가 StoryBoard로 개발한 이유이기도 하다. 코드 길이가 극명하게 짧아진다.

3. View 구성이 쉽다.

 - Interface Builder로 되어 있어서 숫자나 명칭으로 쉽게 선택 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한 StoryBoard의 장점은 위 세가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단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런데 이러한 단점은 Code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Code의 장점 :

1. Build 시간이 명확히 빠르다.

 - Xcode로 인한 컴파일 속도가 확실히 StoryBoard 보다 빠르다는게 느껴진다.

2. UIKit에 대해 깊게 알아 갈 수 있다.

 - 확실히 모든 것을 Code로 작성하니, VIewController의 생명주기 나 앱 라이프 리사이클 등 기본적인 개발 방법에 대해 알게 되는 것 같다.

3. 다양한 View를 구성할 수 있다.

 - Code로 모든 것을 구현하면 자세한 것 까지 구현을 할 수 있다.

 

그럼 Code로 작성 할때의 느낀 단점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다.

1. 너무~~~ 길다.

 진짜로 너무 길어진다.... 필요한 View를 구성하고 모든 것을 다 적으려고 하니,,, 손이 아프기도 한다...

2. 리펙토링 과정이 필수 이다.

 1번과 상충되긴 하는데, 코드가 너무 길어지니, 거의 반드시 View 클래스를 구성하던가 아니면 Extension을 하던가, 리펙 과정이 필수 이다.

3. 공부 할게 너무 많아진다.

 정말 하나하나 다 찾아보면서 해야한다. 그리고 기록을 안하면 까먹으면 다시 찾아야한다. ㅎㅎㅎㅎ

4. 완성된 코드만 보고 View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컴파일 전에는 거의 상상하기 힘들다.

 이건 쫌 치명적인 단점인데, 어떻게 뷰가 구성이됐는지 바로 알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앞으로의 계획 : 

마음 같아서는 SwiftUI를 시작하고 싶지만, 아직은 많은 회사가 UIKit으로 IOS 앱 개발을 한다 생각해서 Code로 AutoLayOut을 개발하는 방식을 좀더 공부 해볼 것이다.내년 여름 까지는 Code로 AutoLayOut과 IOS 공부를 더 집중적으로 하고 직접 앱을 개발해서 배포해볼 생각이다. 물론,,, 취업 준비는 필수 ㅠㅠ. 언제 쯤 붙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ㅠㅠ 

 

 

728x90
반응형

댓글